본문으로 가기 주메뉴로 가기 카피라이트로 가기

사업단소개

핵심기술의 지속적 육성을 통한 치매 치료 및 예방의 최선도 국가로 발돋움

단장소개

치매극복연구개발사업단은 2020년 8월 1일에보건복지부와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공동으로 주관하여 발족한 사업단입니다.
2021년 1월 4일국가 치매극복연구개발사업단 단장묵인희

치매극복연구개발사업단 단장 묵인희

본 사업단은 9년간의 사업으로 치매발병 5년 지연으로 연간 치매환자 증가속도 50% 감소를 목표로 사업을 추진하고 있습니다. 이를 달성하기 위해서는 핵심기술의 지속적 육성을 통해 세계 최고 수준의 치매극복기술을 개발하여 치매 치료 및 예방의 최선도 국가로 발돋움 하고자 합니다.

본 사업단에서는 원인규명 및 발병기전연구, 예측 및 진단기술 개발, 그리고 예방 및 치료기술 개발의 3개 중점분야와 이를 전체적으로 뒷받침 해 주는 치매연구정보 통합 및 연계 데이터 플랫폼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.

창의적이며 선도적인 연구에 필요한 핵심기술 제공 및 타분야 신기술을 과감히 도입하여 치매연구의 연구플랫폼을 구축하여 지속적으로 연구자 요구를 반영하여 진화해 나가고자 합니다. 또한, 기초와 임상정보를 연계하는 데이터베이스를 개방형으로 운영하여 연구자 네트워크를 강화하고 신속하게 기초연구결과를 임상에 적용하고 산업화, 실용화를 갈 수 있게 하는 연구고속도로를 설계 해 보고자 합니다.

이러한 것을 기반으로 예방, 진단, 치료 관련사업의 발전의 견인차 역할도 할 수 있을 것입니다.

이러한 연구결과들이 축적이 된다면 사업단 주도 국제협력 허브로서의 역할도 충분히 가능할 것으로 기대해 봅니다. 우수한 인력과 인프라가 함께 간다면 국제경쟁력에서도 결코 뒤지지 않는 세계를 선도하는 치매연구 사업단으로 우뚝 설 수 있을 것입니다.

국민 모두에게 치매안심 행복국가 건설을 할 수 있게 하는 치매극복연구개발사업단이 될 수 있도록 여러분들의 지지와 응원 부탁드립니다.
빠른메뉴